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강아지 우울증 증상이 왔을 때 원인과 해소 방법

by 변장호 2024. 1. 17.
반응형

 

강아지가 우울증 증상을 보일 때, 이는 다양한 원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환경 변화, 주인의 부재, 사회적 부족, 신체적 불편 등이 강아지의 정서적인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강아지의 행동과 신체적 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선 정기적인 활동과 놀이,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강아지의 건강을 유지하고 신체적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활동을 도입하며, 주인과의 꾸준한 소통과 애정을 표현하여 강아지의 심리적 안정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

무기력합니다

무기력한 강아지는 일반적으로 활기가 없고 무기력한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좋아하던 간식, 장난감, 놀이, 산택 등에도 별 흥미를 보이지 않고 활동량이 감소합니다. 또한 매사에 무기력하며 20시간 이상씩 하루종일 잠만 자려고 하거나 잠을 잘 자지 못합니다.

배변을 실수합니다

평소에 훈련이 잘 되어있는 강아지더라도 심리적으로 우울하고 무기력해지면 배변할 때 실수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설사를 동반하거나 구토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맛이 변합니다

식욕이 없어져 좋아하던 간식이나 사료를 먹지 않습니다. 또는 반대로 폭식을 하는 경우가 생겨 강아지의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와 주인 모두 힘들게 하는 증상입니다.

신체적 변화가 생겼습니다

정신적인 아픔은 신체에도 영향을 줍니다. 피부가 건조해져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고 털에 윤기가 없어져 푸석푸석해집니다. 또한 털이 많이 빠질 수 있습니다. 설사와 구토를 보일 수 있고 체중이 급격하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원인

정신적인 충격을 받았습니다

사람 또한 정신적 충격으로 우울증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이지 또한 그렇습니다. 보호자로부터 버림을 받거나 친구의 죽음, 보호자의 학대 등 정신적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극심한 우울증을 겪게 됩니다.

환경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사로 인해 지내던 공간에 변화가 생기거나 새로운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게 되었을 때 급격한 환경의 변화를 느끼게 되면 분리불안증이나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호자와 떨어져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강아지는 힘들 수 있습니다.

주인과의 소통이 부족합니다

강아지는 다른 동물과는 다르게 다양한 교감을 하는 동물입니다. 보호자와의 교감이 줄거나 소통하는 시간이 적어지면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손길을 좋아하는 강아지는 스킨십이 줄어들어도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호르몬이나 건강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활동적인 강아지는 몸 상태가 장기간 좋지 못해 활동하는 시간이 줄어들면 건강 문제로 인해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뇌신경 전달 물질 호르몬인 세로토닌, GABA 등에 이상이 생겨 감정을 다스리지 못할 때도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산책시간을 늘립니다

강아지의 활동량을 늘려줍니다. 활발한 활동력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고 우울증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산책을 하면서 좋아하는 간식이나 좋아하는 외부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게 해 줍니다. 하루 30분 이상, 최소 2~3번 이상의 산책을 권장드립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줄입니다

강아지는 교감을 하는 동물입니다. 강아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늘리면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을 최대 4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고 가능하다면 강아지와 함께 외출하여 혼자 있는 시간을 줄여주는 게 좋습니다.

편안한 환경을 만듭니다

안락한 공간을 만들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부재로 인한 스트레스라면 다른 강아지와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은 우울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침구, 온도, 소음 등을 개선해 편안한 환경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인의 사랑과 관심을 받습니다

심리적인 안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주인의 사랑과 관심을 아낌없이 표현해 줍니다. 간단한 스킨십을 털 손질, 터치, 마사지 등을 통해 강아지는 심리적 안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려견과 충분한 상호작용을 통해 강아지의 우울증을 완화합니다. 산책과 놀이 등은 주인이 강아지에게 해줄 수 있는 우울증 개선 방법입니다.
반응형